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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인류학

사회과학 인류학의 역사

by 엘라블루 2022.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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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류학은 19세기 이전과 이후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 발전한 인류학으로

분류하면 좋을 것 같다. 인류학을 시대적인 흐름과 관련된 인물들을 알아보자.



◎ 19세기

이 시기에 기술적으로 발전해 있던 유럽 문화는 다양한 토착문화와

폭넓게 접촉하게 되었는데, 유럽인들은 이 문화들을 일괄적으로

'야만' 또는 원시 문화로 규정했다.



19세기 중반부터 종교적인 통제가 힘을 잃게 되어 진화 개념을 언급함에 따라 인류발전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회 발전에 대한 연구가 크게 활성화된 시기였다.

그 시기에 유행하던 진화론 등 학문의 지적 유산에 영향을 받은 인류학은, 친족 형태의 진화

문명의 진화, 종교의 진화 등을 중심적으로 연구 인종주의 및 제국주의의 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이 시기에 쓰인 기록물들은 주로 여행기 형식으로 해당 문화의 진기한 풍습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단편적이고 인상적인 기

 

록들이었는데 이는 그 저자들이 학문적 훈련을 받은 학자가 아니라 대개 항해자, 선교사, 식민 정치가, 탐험가 등이었던 점

 

과도 관련된다. 즉 이 시기에 급속히 확대된 타문화에 대한 관심은 인류학 전사에 해당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와 그 영향을 받은 사상가들은 그와는 다른 사회진화론을 주장했다. 마르크스의 이론에 따르면 한 사회의 경제적

 

인 생산양식이 일련의 지배원리를 결정한다. 이 지배원리는 생산양식이 변한 후에도 한동안 지체되는 것이 특징이며, 그 결

 

 지배원리와 생산양식 사이에 갈등이 일어남으로써 새로운 사회질서가 생긴다. 이러한 통일된 이론들은 여행가·상인·

 

교사들이 수집한 지식을 바탕으로 씌워진 프레이저 경의 같은 대중적인 저서와 달리 몇 년 안 되어 학문적으로 상당한 발전

 

을 이루었다.

◎ 20세기

20세기가 시작되면서 확실한 증거를 바탕으로 인종이 분류되었으며, 고등 영장류 사이의 차이점에 관한 개괄이 이루어졌

 

다. 1900년 멘델의 일반유전법칙이 재발견되고, ABO식 혈액형 계가 처음 발견되면서 종(種)의 진화적인 변화 개념은 새로

 

운 의미를 갖게 되었다. 20세기 후반 형질 인류학자들은 두개골 화석에서 나타난 증거를 바탕으로 약 50만 년 동안의 인류

 

진화과정을 도표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서구 유럽과 북아메리카 초기 인류학자들이 갖고 있던 강한 문화적인 편견이 점점 사라지고, 사회와 문화의 폭넓은 다양성

 

에 대한 다원론적이고 상대주의적인 견해가 우세하게 되었다. 문화적 상대주의에 바탕을 둔 이 입장은 모든 문화를 물리적

 

인 환경, 문화적인 접촉, 그 밖의 다른 여러 가지 요소들의 독특한 산물로 파악했다. 이러한 견해에 뒤이어 경험적인 자

 

료, 현지 조사, 일정한 문화적·자연적 환경 안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를 강조하는 경향이 생겼다



모스는 프랑스의 레비스트로스, 영국의 말리노프스키와 래드클리프브라운과 같이 이질적인 접근방법을 꾀한 이들에게 상

 

당한 영향을 미쳤다. 말리노프스키는 계속 엄격한 기능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추구했으며, 래드클리프브라운과 레비스트로

 

스는 구조주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두 학파는 사회사를 사회이론의 토대로 보지 않는 점을 제외하고는 별개의 방향으로 발

 

전했다. 기능주의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단 하나의 타당한 방법은 그 현상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기능

 

을 규정하는 것이었다. 반면 구조주의자들은 사회구성원들이 신화와 상징을 통해서만 인식하는 폭넓은 현상의 구조적 성

 

격 및 대상을 알아내려 했다.



1900년 초기에 그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진화론을 부정하고 고전적 인류학의 근간이 되는 네 가지 접근법 (언어학, 고고

 

학, 문화인류학 그리고 체질인류학)의 기초를 닦았다. 보아스와 베네딕트, 미드, 사피어 등 그의 제자들은 20세기 전반을 통

 

해 미국 인류학의 주류를 형성했다. 문화사 학파는 문화적인 자료에 기능주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서 한 문화에 속한 여

 

러 다양한 양식·특징·관습을 조화시켜 표현하려 했다. 한편 프랑스의 경우 파리대학교의 민족학연구소 설립자인 모스는 인

 

간사회를 자기조절 할 뿐 아니라, 문화통합체계를 보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총체적인

 

체계로 보는 입장에서 연구를 진행했다.



◎ 20세기 이후



현대인류학의 관심과 기법은 물리학·생물학·행동과학·사회과학 등 폭넓은 전문 분야에 걸쳐 있다. 예를 들면 원자물리학

 

덕분에 고고학적인 발굴물의 상대적인 연대를 측정하기 위한, 방사성 탄소를 이용한 연대측정법과 같은 기술이 발전했다

 

. 여러 민족의 지리적인 기원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에는 인간의 유전을 연구하는 생물학자들이 개발한 방법이 이용되고 있

 

다. 유럽 집시들이 원래 인도 태생이었다는 추측을 입증할 수 있었던 것은 유전학 기술을 응용해 혈액형을 조사함으로써 밝

 

혀진 사실이다. 여러 민족의 가족관계, 근친상간 금기와 같은 종교적·법적인 관습을 이해하는 데에는 정신분석 이론에 주

 

로 바탕을 둔 심리학의 원칙이 채택되고 있다.

 

▶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은 사회와 각종 영향 관계가 폭넓고도 깊다.

인류학은 여느 학문과 달리 상대론적 세계관을 재빨리 확립하였고, 이어서 연구 대상들에 대한 인간적인 관계 맺음을 통해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기 시작하였다.

보이지 않는 인간 내면의 각종 논리와 사고의 연구에 집중하면서 오늘날에는 지구촌 차원에서 모든 인간이 서로 평등함을 인식게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오늘날 인류학은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에 앞장서서 각종 의제를 던지고 기존의 거대 담론이 갖는 폭력성을 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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